짧은 이야기 모음

긍정의 힘 : 두 형제 이야기

목우자 2023. 1. 6. 20:16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형제가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똑같은 환경에서 자랐지만, 너무도 다른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형은 거리의 노숙자 신세를 면하지 못했지만, 동생은 박사 학위를 받고 훌륭한 대학 교수가 되었습니다.

 

한 기자가 이들 이야기를 듣고 똑같은 환경에서 이렇게 다른 인물이 나온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견딜 수가 없었습니다. 기자는 그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오랜 기간 조사를 하였지만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가 없었습니다.

참으로 이해가 안 된다는 표정을 지으며 그 집을 나오던 기자는 이제까지 본 적이 없는 먼지투성이의 조그마한 액자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그 액자에는 세 단어 Dream, is, nowhere가 적혀 있었습니다.

 

기자는 형에게 이 액자가 기억나느냐고 물었습니다.

형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20년 넘게 우리 집에 있던 액자였죠. 전 늘 그것을 보며 자랐어요."

 

이번에는 동생에게 이 액자가 기억나느냐고 물었습니다. 동생은 미소 지으며. 항상 우리 집에 있던 액자이고, 저도 늘 그것을 보며 자랐어요.”라고 똑같은 대답을 하였습니다.

 

똑같은 액자를 보았는데 왜 형과 동생은 다르게 자랐을까요?

형은 액자에 있는 그대로 ‘Dream is nowhere’(꿈은 어디에도 없다.)로 읽고 해석했습니다. 그러나 동생은 한 칸을 띄어 ‘Dream is now here’(꿈은 바로 여기에 있다.)로 읽고 해석했습니다.

 

여러분은 이 글을 어떻게 읽으시렵니까?

똑같은 환경을 줬지만, 그 상황을 어떤 눈으로 보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너무나 다르게 나타납니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희망을 품을 수 있는데, 그 희망의 끈을 찾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긍정적인 생각입니다. 긍정적인 생각은 우리를 성공의 길로 이끌어 줍니다.

 

 

'짧은 이야기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는 것이 힘? - 마시멜로 이야기  (0) 2023.01.15
난관 극복 : 존 밀턴  (0) 2023.01.11
신뢰하는 사회- 톨스토이 약속  (0) 2022.12.30
존 F. 케네디  (0) 2022.12.28
바위를 뚫은 화살  (0) 2022.12.26